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카드결제, 현금구매, 할부구매등으로 구매를 많이합니다. 사업자의 경우에는 비용처리등의 문제로 장기렌트나 리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오늘은 장기렌트 리스 장단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기렌트 리스란?
장기렌트
장기렌트는 차량을 직접 구매하지 않고, 렌트회사로 부터 차를 임대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계약기간은 1년이상 부터 5년까지 계약을 합니다.
계약기간이 끝나면 차량을 반납하거나 다른차량으로 변경후 계약을 연장합니다.
월 납입 보험료가 비용처리가 가능해서 대부분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스
리스도 마찬가지로 차량을 직접 구매하지 않고, 리스사와 계약을 맺고 사용합니다.
장기렌트와 비슷하지만 리스의 경우 금융상품이라 신용정보에 영향을 주고, 보험료와 세금, 번호판등에서 장기렌트와 치이가 있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사업자가 많이 타지만 리스의 경우 개인들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장기렌트 장단점
장점
- 초기 비용 부담이 적음 : 렌트회사에서 임대를 하는것이라 차량구매시 발생하는 취득세, 자동차세, 보험료등 따로 낼필요가 없어 초기 비용부담이 작습니다.
- 자동차 유지 관리 : 차량의 정비와 관리를 렌트계약을 할때 유리하기 계약이 가능합니다. 소모품 비용이나 정기점검등 차량에 대한 관리가 거의 필요 없습니다.
- 세금 절감 효과 : 사업자의 경우, 월 납입금액을 비용처리 할 수 있어 세금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 감가상각 부담 없음 : 신차를 타도 감가상각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렌트회사의 소유라 사용한뒤 반납만 하면 됩니다. 사고나 중고차 하락에 대한 걱정없이 이용할수 있습니다.
단점
- 렌트 번호판 사용 : 렌트카의 경우 법적으로 번호판에 허, 하, 호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요즘에는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선호하지도 않습니다.
- 주행거리 제한 : 렌트카 계약시 주행거리를 2~3만km로 하게 됩니다. 계약한 주행거리 이상타게 되면 패널티가 있습니다. 추가 주행거라당 금액일 지불해야 합니다.
- 중도해지 패널티 : 중도에 계약을 해지 할때 해지 위약금을 내야합니다. 주행거리를 넘어가면 패널티를 물고 주행할지 조기 반납후 위약금을 내고 재계약 할지 결정 해야 합니다.
- 보험 경력 : 렌트카의 경우 렌트회사에서 보험을 가입합니다. 보험료를 내지 않는것은 장점인데 개인 자동차 보험 경력이 인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신차를 구매해서 개인 자동차 보험 가입할때 경력이 짧아 비싼 보험료를 내야합니다.
리스 장단점
장점
- 초기 비용 부담 적음 : 장기렌트 리스는 비슷하게 월납입금만 내면되서 초기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취등록세는 면제가 됩니다.
- 일반 번호판 사용 : 렌트의경우 허, 하, 호 번호판을 쓰지만 리스의 경우 일반자동차와 동일한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 자동차 유지 관리 : 장기렌트 리스는 비슷하게 자동차 유지 관리, 정비를 리스회사가 전담하게 계약이 가능해 유지관리가 편리합니다.
- 세금 절감 효과 : 렌트와 마찬가지로 세금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자동차 보험 유지가능 : 취등록세는 납부하지 않지만 개인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개인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니 운전 경력 및 보험유지가 가능합니다.
단점
- 신용도 영향 : 리스의 경우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개인의 신용도에 영향을 줍니다.
- 중도해지 패널티 : 렌트카와 마찬가지로 중도에 계약이 해지되면 위약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장기렌트 리스 차이점
장기렌트 리스 장단점을 살펴보면 비슷한듯 하지만 차이점도 많습니다.
번호판 차이
장기렌트는 법적으로 허, 하, 호 번호판을 이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리스의 경우 일반 차량과 동일한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허, 하, 호 번호판을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지만 해당 번호판이 싫으면 렌트보다는 리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 방법
장기렌트의 경우 자동차 보험을 렌트회사에서 가입을 해서 월 렌트료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렌트회사에서 보험을 가입하다보니 개인의 자동차 보험 경력이 단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리스의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서 보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개인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거라 보험 경력이 단절되지 않습니다.
기존에 큰사고가 있어 개인보험 가입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렌트카를 이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 신용도 영향
장기렌트는 자동차를 임대해 사용하는거라 신용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반면 리스회사라는 금융사와 계약해 본인의 신용으로 리스계약을 하기 때문에 신용도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리스의 경우 신용등급이 좋지 않으면, 리스자체가 불가능 합니다.
신용도가 걱정이거나 낮은 분들은 장기렌트를 이용해야 합니다.